SGI 인터뷰

본 코너는 CEO와 핵심인재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세션입니다. 「CEO인터뷰」는 대표가 겪었던 고난과 어려움의 극복과정을 청취함으로써 조직경영의 지혜를 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회사ACE」는 조직의 핵심인재로 인정받는 사람들의 행동패턴을 연구함으로써 조직의 상향평준화에 도움을 주려는 의도로 개설이 되었습니다

[우리회사 ACE 10월] 강군협 팀장(SK쉴더스 영업팀)

관리자
202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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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상향평준화는 모든 조직이 꿈꾸는 간절한 소원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소원을 현실로 만드는 조직은 그리 많지가 않다. 오히려 하향평준화로 가는 조직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기획한 것이 핵심인재 인터뷰이다. A급 인재들의 행동패턴을 연구하여 조직의 전체적인 상향평준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본 코너를 만들었다. 그들은 무엇이 다를까? 우리회사 ACE, 이번달의 주인공은 SK쉴더스의 강군협 팀장이다.



Q1. 어떤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자기소개를 좀 해달라. 

저는 SK쉴더스에서 2024년 신설된 무인화솔루션영업팀을 맡고 있는 강군협 팀장이라고 합니다. SK쉴더스의 핵심 사업인 무인화 솔루션 영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개척하고, 팀을 이끌어 성장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전에는 법인영업담당으로 법인팀 전체, 금융기업 영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CS기획, 마케팅 영업기획, B2C/B2B 팀장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무인화 솔루션 영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2. 업무의 루틴에 대해 알려달라. 그것이 루틴이 된 이유는 무엇이고, 루틴을 수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포인트는 무엇인가? 

저는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목표달성이 아니라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업무 루틴의 중심에는 항상 고객이 있습니다. 매달 새로운 고객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하루에 두 명 이상의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은 저의 필수적인 루틴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특히, 고객 인터뷰를 통해 얻은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기획안을 작성하면, 상사나 동료들도 쉽게 공감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고객 인터뷰는 단순한 정보 수집을 넘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직접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어려움을 공감하며 함께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진정한 파트너십이 형성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꾸준한 고객 인터뷰를 통해 시장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3. 맡겨진 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무엇인가? 

맡겨진 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저는 단순히 상사가 부여한 순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특히, 수주 확률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매출 기여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즉,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장기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에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 물론, 상사가 부여한 과제와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고객 프로젝트 간의 우선순위가 충돌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 과제의 중요도와 긴급성을 면밀히 비교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합니다.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관 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자원 배분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더욱더 긴밀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과제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유관 부서와의 협상 및 조정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음 과제를 미리 준비하기 위해 유관 부서와의 사전 협의를 통해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Q4. 지금까지 가장 힘들었던 과업은 어떤 것이었으며, 그 문제나 과업은 어떤 노력으로 해결을 하였는가?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SK핀크스 비오토피아와 롯데 아트빌라스 수주 건입니다. 두 프로젝트 모두 경쟁사가 선점했던 사업으로, 인적 네트워크나 서비스 규모 면에서 열세였지만,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롯데 아트빌라스는 세계적인 건축가가 설계한 고급 주택 단지였기 때문에 건축물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최고급 마감재를 사용한 특수 공사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테스트를 거쳐 최적의 시공 방안을 마련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SK핀크스 비오토피아의 경우, 우선 협상자 선정 이후에도 도덕성 검증이라는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입주자 대표위원이었던 박종규 회장님의 까다로운 질문에 솔직하고 투명하게 답변함으로써 신뢰를 얻고 최종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사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Q5. 주변동료들의 협조를 얻기 위해서 동원하는 비법이나 필살기는 무엇인가? 

주변 동료들의 협조를 얻는 것은 어떤 조직에서든 중요한 과제입니다. 저는 먼저 동료들의 목표와 가치를 이해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윈-윈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의 KPI가 다르고 성격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단순히 부탁만 하기보다는 서로의 목표 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그에 맞는 방식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협조를 얻은 후에는 반드시 그 공을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조해준 동료의 노력을 인정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동료들의 동기 부여를 높이고 신뢰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그렇지 않고, 개인의 성과만을 추구하다 보면, 팀워크가 깨지고 장기적으로는 조직 전체의 성과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라톤은 제 인생의 가장 큰 즐거움입니다)


Q6. 일과 친해지기 위해서, 혹은 일을 잘하기 위해서 동원하는 비법이나 필살기는 무엇인가? 

일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업무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팀원들이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조직 내 전문가들과의 1:1 멘토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를 즐겁게 만들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동기 부여를 높이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노력들이 단순히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넘어 팀원들의 직무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조직 문화를 더욱 활기차게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팀원들이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7. 본인이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건이나 변곡점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제가 가장 큰 성장을 경험했던 순간은 SK핀크스 비오토피아 프로젝트를 수주했을 때였습니다. 당시 저희 회사는 이 프로젝트 수주 확률이 제로였고, 경쟁이 치열하여 성공 가능성이 낮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부서장님께서는 저에게 “3개월 안에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해보라! 실패하더라도 책임은 내가 질 테니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말로 전폭적인 신뢰를 보내주셨습니다. 부서장님의 믿음에 힘입어 저는 프로젝트에 온전히 몰두할 수 있었고 밤낮없이 노력한 결과, 예상보다 훨씬 빠른 기간 안에 수주를 성공시킬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입주자 대표위원회 회장님이셨던 미국 시민권자이자 은행 대표님의 조언은 큰 힘이 되었습니다. 회장님은 계란으로 바위를 치지 말고 계란이 부서지지 않도록 글로벌 1위 브랜드의 강점을 활용하라며 저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셨습니다. 회장님의 조언을 바탕으로 저희는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안을 할 수 있었습니다.


Q8. 지금까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어느 때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회사에서 쌓은 인적 네트워크 덕분에 팀원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 때였습니다. 당시 팀원이 전세 사기 피해를 입어 막막한 상황에 처했는데 다행히 제가 평소 알고 지내던 법무법인 변호사님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었습니다. 변호사님께서 흔쾌히 도와주셔서 팀원은 큰 피해 없이 위기를 넘길 수 있었죠. 팀원이 안도하는 모습을 보며 제가 회사에서 쌓은 인맥이 단순한 개인적인 관계를 넘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아내의 건강이 회복되어 무사히 수술을 마쳤을 때도 큰 행복을 느꼈습니다. 가족의 건강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가치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Q9.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저에게 이상적인 리더는 팀원들의 성장을 진심으로 격려하고 지원하는 사람입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변화하는 시대에 팀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리더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팀원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솔직하고 투명하게 소통하는 리더라면 더욱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팀원들을 존중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하며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모습이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만난이: 신경수 조직심리학박사 (지속성장연구소장 / 인간개발연구원 부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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